블로그 이미지
빠오징(寶敬)

태그목록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글 보관함

calendar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중앙은행 수입 연료 보조 중단 선언에 연료 가격 폭등 우려
발전소 가동 중단에 따른 정전도 심해질 듯..정부-중앙은행 상호 비난

레바논 베이루트 시내 주유소에 줄을 선 스쿠터 이용자들 [AFP=연합뉴스]

(카이로=연합뉴스) 김상훈 특파원 = 사상 최악의 경제위기를 겪는 지중해 연안 중동국가 레바논에 생활필수품 대란이 벌어졌다고 현지 언론과 외신이 14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레바논 전역의 주유소에는 전날부터 연료를 구하려는 차량과 오토바이들이 몰려들고 있습니다.

주유소 입구부터 줄을 선 차량으로 인근 도로는 극심한 정체가 빚어졌다.

연료를 구하려는 차량이 몰리면서 마비된 레바논 다무르의 주유소 인근 도로 [로이터=연합뉴스]

지난 9일에는 레바논 북부의 한 주유소에서 연료를 먼저 사려던 사람들의 다툼이, 흉기와 총기까지 동원된 살벌한 싸움으로 커지면서 1명이 목숨을 잃기도 했다.

도시의 빵집도 사람들로 북새통이다.

주식인 빵을 구하려는 사람들이 긴 줄을 늘어섰고, 아직 빵을 사지 못한 사람들은 먼저 빵을 구한 사람들을 부러운 눈빛으로 바라본다.

베이루트 남쪽 교외에 위치한 빵집에 몰려든 사람들 [AFP=연합뉴스]

줄을 선 사람들 사이로 빵을 구한 여성이 걸어가고 있다. [AFP=연합뉴스]

2019년 시작된 레바논의 경제위기는 바닥을 알 수 없는 깊은 수렁으로 빠져들고 있다.

정치권의 부패와 무능 속에 심각해진 위기는 작년 8월 베이루트 대폭발 참사의 후폭풍과 코로나19 대유행에 따른 경제활동 위축이 더해지면서 악화일로다.

세계은행(WB)은 최근 레바논의 경제 위기를 19세기 중반 이후 세계 역사에서 가장 심각하고 장기적인 불황으로 진단했다.

경제 위기 속에 현지 화폐인 레바논 파운드화 가치는 90% 이상 폭락했다.

1997년 설정한 고정 환율에 따라 1달러의 가치는 1천507 파운드지만, 암시장 환율은 이미 오래전에 1달러당 2만 파운드를 넘어섰다.

현지 화폐 가치 급락으로 수입 물품 대금 지급이 어려워지면서, 석유와 의약품, 밀가루 등 수입품의 가격이 치솟았다.

단전으로 대부분 불이 꺼진 베이루트의 건물들 [로이터=연합뉴스]

연료 부족은 발전소 가동에 차질을 빚어 단전으로 이어졌고, 의약품 수입 지체는 코로나19 와중에 약국과 병원의 비자발적인 폐업을 불렀다.

파운드화 가치 폭락에 대한 항의로 지난 6월 문을 닫은 베이루트의 약국 [epa=연합뉴스 자료사진]

엎친 데 덮친 격으로 레바논 중앙은행은 지난 11일 석유 등 수입 연료에 대한 보조금 지급 중단이라는 폭탄선언을 했다.

환율 폭등으로 보유 외환을 축내는 보조금을 더는 지급할 수 없는 상황이라는 게 중앙은행의 설명인데, 업계에서는 보조금이 끊길 경우 휘발유 등 연료 가격이 4배가량 폭등할 것으로 전망한다.

결국 이런 상황을 우려한 레바논 주민들은 가격이 오르기 전에 연료를 구하기 위해 주유소로 몰려들고, 연료 가격 상승이 주식인 빵값에도 영향을 미치거나 아예 빵집까지 문을 닫을 것을 우려하고 있다.

분노한 시민들은 정부의 무능과 부패를 비난하면서 주요 도로를 막고 시위를 벌이고 있다.

베이루트 남부 쿠자이에서 정부의 무능을 비판하는 시위대가 도로를 봉쇄한 모습 [epa=연합뉴스]

레바논 제과점협회의 알리 이브라힘 회장은 "연료(경유)가 바닥난 많은 빵집이 내일부터 문을 닫을 것"이라고 우려했다.

상황이 이런데도 폭발 참사의 책임을 지고 내각이 총사퇴한 이후 1년 넘게 새 내각을 구성하지 못해 '국정 공백'을 부른 정치권은 책임 공방만 벌이고 있다.

미셸 아운 대통령이 긴급 각료회의 소집을 요청했지만, 1년 전 사퇴한 뒤 임시 총리직을 수행해온 하산 디아브는 이를 거부했다. 사퇴한 임시 총리가 각료회의를 주재하는 것이 위헌이라는 게 그의 주장이다.

보조금 중단에 반대하는 정부는 중앙은행이 독단적인 결정을 했다고 비난하지만, 리아드 살라메흐 중앙은행장은 정부가 사전에 보조금 중단 결정을 알고 있었다고 맞받았다.

meolakim@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기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지연된 정의는 정의가 아니다  (0) 2022.01.15
이로쿼이 연맹Iroquois League  (0) 2021.09.10
-아기공룡둘리에서  (0) 2021.06.19
[펫카드] 바다거북과 6만5000원어치 동전  (0) 2017.03.14
메타세쿼이아  (0) 2016.09.09